2021년 3월 기준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금리 안내입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기본금리
적금 기간 1년 기준 세전 연 1.3%
자동이체 시 세전 연 0.2% 우대금리
카카오뱅크에서 1년짜리 자유적금을 가입하고 자동이체 납입을 설정하면 최대 연 1.5%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대금리는 무조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조건을 충족하고 만기 해지하는 경우에만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장점
1. 적은 금액, 짧은 기간 설정에 유리하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은 설정 금액을 천 원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기간도 6개월 ~36개월 내에서 월단위, 일단위로 지정할 수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특히 1000원짜리 적금부터 시작할 수 있고, 기간도 짧게 설정할 수 있어서 용도나 목적에 따라 이용하기 좋은 듯합니다.
2. 자유로운 추가납입
자유적금을 가입한 후 갑자기 여유 돈이 생겼을 때 추가납입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남는 돈을 방치하지 않고 미리 가입해둔 적금에 추가납입을 하면 만기 시 더 높은 이자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가입한 적금에 쌓이는 금액 + 여유자금 모두에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여유자금이 생긴다면 활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추가납입은 한 계좌 당 최대 월 30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3. 긴급 출금 2회 가능
적금 만기 기간이 다가오지 않았는데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적금을 해지하지 말고 긴급 출금 기능을 통해 최대 2회까지 필요한 금액을 출금 할 수 있습니다.
긴급 출금을 한 금액에 대해서는 중도해지 이율이 적용되지만 출금하지 않은 금액은 그대로 만기시 지급되는 이자가 적용됩니다.
26주 적금 챌린지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중 가장 인기 있는 상품 중 하나가 26주 챌린지 적금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26주 적금 챌린지는 여러 번 도전하고 달성해 본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금리가 워낙 낮아서 26주 적금 챌린지를 달성해도 만기 후 이자가 낮기는 하지만..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고 목돈을 마련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은 천 원부터 납입할 수 있고 26주 동안 가입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6주 적금 기본금리 / 우대금리
6개월 기준 연 1.10% 기본금리
자동이체 우대금리 연 0.20% (전체 계약월의 50% 이상을 자동이체로 납입 후 만기 해지한 경우 적용)
26주 적금의 특징
처음 설정한 금액만큼 매주 증액이 된다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정한 가입금액이 1000원이라면 26주 동안 매주 1000원씩 증액하여 자동이체가 됩니다.
1주 차 - 1000원 납입
2주 차 - 2000원 납입
3주 차 - 3000원 납입
최초 설정한 금액은 중간에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몇 번 챌린지에 도전해 본 결과 처음에는 1000원, 2000원 납입하는 수준이라서 크게 부담되지 않았지만 회차가 늘어갈수록 납입 금액이 늘어나기 때문에 만만치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챌린지를 달성하고 나면 적금을 들지 않았다면 모으지 못했을 금액이 모이게 돼서 뿌듯하고 좋더라고요. 이렇게 모인 금액은 예금으로 다시 전환해두면 저축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고 나중에 목돈마련도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