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라는 직업과 직장인 부업에 관한 관심들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소득을 올리거나 직장을 다니면서도 추가적인 소득을 올리는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이겠죠.
회사를 다니면서 규칙적인 일과를 가진다거나 일정한 소득을 유지하는것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고 그 반대로 장소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으면서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수입을 얻거나 정기적인 소득 이외에 추가 수익을 원하는 분들의 꿈을 이루게 해 줄 수 있는 곳입니다.
현실적으로, 그리고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블로그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가 있거나 앞으로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 프레스 등 각 플랫폼에는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게재하는 광고는 광고가 노출될때, 광고를 클릭하거나 광고를 통해 가입이나 구매가 이루어 질때 수익이 들어옵니다.
광고를 통한 수익 이외에도 방문자 수가 높거나 블로그 규모가 높다면 업체나 기업에서 제시하는 주제에 맞춰 글을 쓰고 원고료를 받을 수 도 있습니다. 블로그의 규모나 방문자 수에 따라 광고수익은 천차만별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퇴근 후, 주말 등을 이용해서 꾸준히 블로그를 관리하다보면 부수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으니 취미나 관심사를 토대로 블로그를 운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알려진바에 따르면 네이버에는 애드포스트, 쿠팡파트너스 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고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는 애드센스, 애드핏, 쿠팡파트너스 등이 가장 많이 알려진 수입원입니다. 애드포스트의 광고단가는 애드센스에 비해서 낮은편이라고 하지만 최근들어 네이버에서 개편을 통해 단가가 조금 높이 책정되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는 광고 자체의 수익으로는 애드센스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방문자 수에서는 네이버가 월등히 유리하기 때문에 원고료나 협찬 등 기타 수익으로는 네이버 블로그가 더 유리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제휴마케팅
쿠팡 파트너스, 아마존, 텐핑 등 제휴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휴마케팅이란 블로그에 해당 상품이나 기업등을 대신 홍보해주고 이 마케팅 효과로 인해 제휴업체에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글쓴이에게 수수료가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직접적으로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다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접근하기 쉬운 영역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제휴마케팅을 통해 광고수익보다 훨씬 더 높은 수입을 올리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있다거나 관심이 높으시다면 공부도 할 겸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알려져 있는 제휴마케팅 업체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제휴마케팅 업체들이 있고 홍보할만한 상품이나 기업도 정말 많습니다.
3. 유튜브
최근들어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TV 만큼이나 유튜브를 많이 시청하는 것 같습니다. 콘텐츠 제작, 특히 영상 제작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시작해 볼만한 플랫폼입니다. 동영상을 통해 시청자가 구독 + 시청을 해야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광고를 통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는 구글의 애드센스입니다.
유명한 유튜버의 경우 협찬등을 통해 광고 수익 이외에도 큰 소득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나만의 특별한 아이템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유튜브는 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 나의 사업체나 아이템을 홍보할 수 있는 효과도 누릴 수 있고, 이직이나 커리어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올리는 것의 단점은 유튜브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첫번째 기준이 꽤나 어렵다는 것입니다. 현재까지는 구독자 1000명 + 시청시간 4000시간을 만족해야 광고게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광고게재를 승인 받는 것이 꽤나 어렵다고 알려져 있어서 유튜브를 수익만 생각하고 시작하게 되는 경우 승인이 나는 과정까지 생각보다 더 긴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를 시청만 하는 것과 달리 영상 하나를 기획, 제작, 편집 하는 등의 과정은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플랫폼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4. 온라인 판매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는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아도 쉽게 상점을 오픈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어 부업으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상점에 진열되는 상품이 많아지고 판매가 올라갈 수록 CS라던가 기타 관리할 사항이 많아지다보니 본업과 함께 준비하시는 경우에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유지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시작 단계에서는 생각만큼 판매가 빨리 일어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시작하면서 온라인 판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판매하고 싶은 상품들을 찾아내며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일이 이렇게 보편화되지는 않았던 시절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일반적인 상품들 뿐만 아니라 신선식품, 해외상품을 구매하는 일이 일상생활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오프라인 상점들이 사라지거나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기는 하지만 소비습관과 소비패턴에 큰 변화가 생겼고 이제 이 변화를 토대로 새로운 시장이 더 확고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위에 언급된 온라인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들은 수익을 올릴때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한 방법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의 장점은 (온라인 판매 제외) 초기 창업비용이라던지 자본금이 필요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충분히 시작해볼 수 있는 방법이라는데에 있습니다. 또한 직장을 다니면서 하루에 1~2시간 정도 투자하면서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는 것도 정말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