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방구석 노트북 하나로 월급 독립 프로젝트 서평 / 디지털 노마드

by Ordinary_i 2021. 11. 19.

재택근무를 하거나 디지털 노마드로 일을 하는 곳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회사에 출퇴근하는 것보다는 출퇴근이 자유롭고 시간 관리를 여유롭게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내 성격에 더 잘 맞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최근 몇년 간 많이 고민하고 생각하던 주제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온라인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디지털 판매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디지털 판매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방구석 노트북 하나로 월급 독립 프로젝트


이 책을 보고 느낀 점은 정말 친절한 책이라는 점입니다. 만약 엣시에서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 책 한 권만으로도 기본적인 지식들을 다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초기에 샵을 오픈하고 판매하고, 판매 후 기본적인 대응을 하는 부분들까지 세세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작가분이 온라인에서 강의를 하셨다고 알고 있었어요. 강의를 아직 들어보진 못했지만 이 책을 보니 강의의 내용들을 최대한 집약해서 많은 내용을 적어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시간 관리 요령

노마드 라이프를 영위하려면 시간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에 깨달았어요. 어떻게 하면 더 생산성 있게 일할 수 있을지 오랫동안 고민한 결과 제 일상 패턴을 정리해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언제 얼만큼 일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세요. 일을 시작할 때 필요한 작업과 단계를 모두 적어보세요. 작업들을 카테고리로 묶어보세요. 이제 실제 스케줄링을 해봐요.


위 내용은 저자의 시간 관리 요령입니다. 프리랜서로 일을 하거나 디지털 노마드로 일하는 게 꿈이라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시간 관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정해진 시간에 출퇴근하는 게 아니라 자유로운 환경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시간관리가 더 힘들어지고 일과 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지기도 하거든요.

 

그리고 디지털노마드로 일을 하고 싶다고 해도 일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면 그때는 디지털 노마드가 아닌 디지털 노가다가 된다는 말도 있더라고요. 적게 일하고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저는 하고 싶은 게 뭔지 몰라서 늘 고민인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일을 시작한 이후 나는 참하고 싶은 게 많은 사람이었구나 깨닫게 되었어요. 작은 성공 경험이 차곡차곡 쌓이고 나니 이제 할까 말까에 대한 고민은 길게 하지 않는 편입니다. 제가 도전한 것에 모두 성공했냐고 묻는다면 그건 아닐 거예요. 수익이 들쑥날쑥하고 저조한 플랫폼도 있습니다. 첫 아이템부터 바로 대박이 난 것도 아니에요. 계속해서 꾸준하게 작업을 한 결과입니다.

 

최근 읽은 많은 책들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들었던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모든 일에 성공할 수 없고 일단 시작해보고 꾸준히 지속하다보니 어느 순간 잘하게 되었고 좋은 결과도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죠.

 

일단 한가지 일을 꾸준히 오랜 시간 동안 묵묵히 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말처럼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나 당장 어떤 결과를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성격의 일을 할 때는 더 힘들죠. 그래도 내가 선택한 길을 믿고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내가 좋아하고 원하는 길이라면 지속해 나간다면 언젠가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으리란 생각을 합니다.   

 

디지털 파일 세계에서 내가 뭘 팔지는 내가 결정합니다. 선택한 아이템을 끝까지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질 필요도 없고 안 팔린다고 좌절할 것도 없습니다. 남들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잘 안 풀리면 다른 아이템으로 넘어가면 돼요. 포기하는 것이 아니고 내가 더 잘하는 것을 찾는 과정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바로 결과물을 얻지 못했다고 좋아하는 마음까지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작업을 하는 그 순간을 의식적으로 즐기려고 합니다. 결과물이 따라오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단지 결과물을 내기 위한 목적이 아니고, 나에게 즐겁고 설레는 시간으로 삼으려고 해요. 좋아하는 마음으로 쌓은 일들은 내가 생각하지 못하는 순간에 꼭 힘을 발휘하는 때가 오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더라도 포기하는 게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생각하라는 말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그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멘털을 유지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너무 잘 알지만 그 시기를 견디지 못하고 그 과정을 이겨내지 못한다면 원하는 것을 얻기 어려울 겁니다. 

 

지금 겪어나가는 일들과 천천히라도 노력하는 하루하루가 모이면 언젠가 나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는 현재의 일들을 미래와 연결 지을 수 없습니다. 오직 과거와 연결 지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현재 일들이 미래에 어떤 식으로든 서로 연결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만 합니다. 

스티브 잡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