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요리 중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반찬으로는 감자채 볶음이 있습니다. 감자채 볶음은 처음 만들어 보는 분들이나 요리 초보자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고, 한번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며칠 동안은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밑반찬입니다.
감자채 볶음 요리 방법
먼저 필요한 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감자채볶음 재료
- 감자, 양파, 당근
- 식용유, 소금, 후추가루
기호에 따라 베이컨, 햄, 스팸을 추가해 주셔도 좋습니다.
간단한 감자채볶음을 만드시려면 재료는 기본적으로 양파, 당근, 감자 정도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소스도 많이 필요하지 않고 소금으로 간을 하고 개인적으로는 감칠맛을 내려고 다시다나 참치액젓 등을 살짝 넣어주기도 합니다.
감자채볶음 만드는 방법
재료준비 하기
양파, 당근, 감자는 비슷한 크기로 채를 썰어 주시면 됩니다. 감자와 당근은 깨끗하게 씻은 후에 껍질을 벗겨 주시고 기호에 따라 두께를 적당히 조절하면서 채를 썰어주세요.
씹는 맛이 좋고 아삭한 식감을 더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살짝 두껍게 채를 썰어주시고, 감자를 끓일 때 시간을 더 짧게 해서 조리해 주시면 됩니다.
감자 전분 빼주기
먼저 채를 썰어둔 감자는 차가운 물에 담가둔 후에 전분기를 없애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감자를 살짝 데쳐주기 위해서 물을 끓여 주세요. 끓는 물에 찬물에 담가두었던 감자를 살짝 데쳐서 건져 주시면 됩니다.
양파와 당근은 감자를 썰었을 때와 비슷한 크기로 일정하게 채를 썰어주세요. 칼질이 힘들거나 어려운 분들은 채칼을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재료 볶아주기
그리고 달궈진 팬에 기름을 적당히 둘러주세요. 그리고 딱딱한 재료인 당근을 먼저 볶기 시작합니다. 당근이 어느 정도 볶아지면 양파와 데쳐둔 감자를 넣고 함께 볶아 줍니다.
모든 재료를 넣고 볶아 줄 때 소금이랑 후추를 조금씩 넣고 간을 맞춰주세요. 이때 다시다나 참치액젓 같은 조미료를 살짝 더 넣어서 감칠맛을 더해주셔도 좋습니다.
재료가 다 볶아지고 나면 통깨를 뿌려 마무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깨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깨를 넣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백종원 감자채볶음 레시피
백종원 레시피를 보니 특징 중 하나는 감자를 먼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주는 것이었습니다. 이 방법으로 만들어보니 감자를 볶을 때 시간이 확실히 줄어드는 느낌입니다. 감자나 당근 같은 재료들은 딱딱한 재료라서 조리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리는데 감자를 데쳐주니 조리시간도 줄어들고 전분제거하기도 좋아서 꿀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 재료 추천
위에서 설명한 감자채 볶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 기본적인 요리방법입니다.
마늘
저는 재료를 볶을 때 다진 마늘을 살짝 더 넣어주기도 합니다.
베이컨/햄
그리고 위 재료 외에도 감자요리 반찬 만들 때 조금 더 추가하면 좋을 재료로는 베이컨, 스팸, 햄 등이 있습니다. 감자채 볶음에 베이컨이나 햄을 넣고 같이 볶아주면 또 다른 반찬 같은 느낌으로 맛있고 누구나 다 잘 먹고 입맛에 맞을만한 반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베이컨이나 햄 종류를 넣어주실 때에는 소금 간을 적게 하셔야 간이 잘 맞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양고추
칼칼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청양고추를 넣고 반찬을 만들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먹을 반찬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짜지 않고 담백하게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매콤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청양고추를 함께 넣어서 볶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자채 볶음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는 반찬입니다. 도시락 반찬 싸기에도 좋고 만들기도 어렵지 않으니 위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만들어 보세요.
댓글